Korea English Japan China
총 게시물 55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울보 아기’ 짜증 줄이는 타이밍 육아법

글쓴이 : 운영자 날짜 : 2015-02-05 (목) 21:34 조회 : 894
글주소 : http://www.ilove4000.com/b/CMNT_02_2-20


am07:00 충분히 수유한다

밤새 잘 잔 아기는 잠에서 깨면 혼자서도 곧잘 논다. 기분 좋은 아기가 허기를 느껴 칭얼거리기 전에 배불리 수유한다.
이 시간 엄마는… 아기의 가장 예쁜 모습 중 하나가 아침에 일어나서 까르르 웃을 때다. 눈을 뜨자마자 수유를 할 필요는 없다. 아기와 눈을 맞추며 아침 인사를 충분히 나눈 뒤 수유를 준비한다.


am09:00 아기의 컨디션을 체크한다

아기는 하루 중 오전에 컨디션이 가장 좋다. 이 시간쯤에 컨디션을 파악하면 오늘 하루 육아 전쟁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우선 아기가 밝은 표정으로 잘 노는지 확인하고, 기분이 좋지 않고 평소보다 보챈다면 열이 있는 건 아닌지, 소화는 잘 시키고 있는지 등을 파악할 것. 아기의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계획했던 외출이나 손님맞이 약속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 시간 엄마는… 육아도 계획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하루 동안 사용할 젖병을 미리 챙겨놓거나, 팔팔 끓인 물을 보온병에 채워 준비하면 육아가 한결 수월해진다.



pm12:00 낮잠을 재운다

월령과 습관에 따라 아기마다 낮잠 시간이 조금씩 다르다. 아기가 외출이나 주변의 소음으로 인해 낮잠을 자지 못하면 짜증도 늘어난다. 외출 중이라도 낮잠 잘 시간에는 조용한 장소를 찾아 1시간가량 잠을 재워 컨디션을 조절해준다.
이 시간 엄마는… 엄마가 받는 스트레스는 고스란히 아기에게 전달된다. 육아를 위해 엄마도 휴식을 취해 스트레스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아기가 낮잠을 자는 동안 밀린 집안일을 하기보다 다리를 쭉 뻗고 쉬면서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 게 좋다.



pm 2:00 규칙적인 하루를 보내는지 확인한다

아기들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분유나 이유식을 먹고 낮잠을 자며 목욕을 하다 보면 투정도 줄어든다. 특히 오후 1~2시경은 이유식을 먹이고 잠시 쉬었다가 목욕시키기에 좋은 타이밍. 규칙적인 시간에 목욕을 시키다 보면 덜 보챌 뿐 아니라 낮잠 재우기에도 좋다.
이 시간 엄마는… 목욕시키기나 이유식 만들어 먹이기 등 하루 중 육아에 가장 집중할 시간이다. 아기가 낮잠을 잘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한 엄마라면 이 시간 육아에 집중하더라도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pm4:00 주변을 조용하게 한다

하루 중 아기가 가장 민감한 시간이다. 엄마가 느끼기에 아기의 투정이 늘었다 싶으면 창문을 닫고 부드러운 클래식 음악을 틀어주는 등 주변을 조용하게 만든다. 아기에게 말을 건넬 때는 조용하고 부드러운 어투로 민감한 아기의 감정을 달래주도록 한다.
이 시간 엄마는… 육아 우울증에 시달리는 엄마들은 이 시간을 가장 견디기 힘들어한다. 민감한 아기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아기의 기분을 최대한 맞춰주자.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남은 저녁 시간의 육아 스트레스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pm4:30 아기를 업어준다

아기들은 하루가 끝날 즈음에는 안아주거나 업어주기를 원한다. 하지만 아기를 업고 집안일을 하기란 쉽지 않다. 이때 포대기나 아기띠를 활용하며 아기를 한결 오래 업어줄 수 있다. 유모차나 보행기에 태워 아기의 기분을 달래주는 것도 좋다.
이 시간 엄마는… 포대기나 아기띠로 아기를 업으며 엄마의 두 손이 자유롭다. 이 상태로 움직임이 많지 않은 요리나 설거지, 빨래 개기 등 집안일은 얼마든지 할 수 있다.



pm5:30 즐거운 놀이시간

아기에게는 피곤이 밀려오는 시간으로 엄마의 손길이 가장 그리울 때다. 다시 말해 아기의 부정적인 감정을 엄마의 손길을 통해 긍정적인 기분으로 바꿔야 할 타이밍. 이 시간에 엄마가 눈에 띄지 않으면 아기는 훨씬 더 칭얼거린다. 아기와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이를 통해 마음의 안정도 찾고 유대관계도 더욱 돈독하게 다지자.
이 시간 엄마는… 산더미처럼 쌓인 집안일은 잠시 잊자. 아기와 놀이를 통해 육아의 즐거움을 느껴보자.



pm6:30 아빠와 즐거운 시간

이 시간쯤에는 엄마도 지치게 마련. 아기는 엄마의 감정에 민감하기 때문에 엄마가 피곤한 몸으로 자신을 돌보면 언짢은 기분이 된다.
이때 퇴근한 아빠가 같이 놀아주면 아기의 기분이 좋아질 뿐 아니라, 하루 종일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린 아빠에게는 아기의 환한 웃음이 피로회복제가 될 것이다.
이 시간 엄마는… 아빠가 아기를 잘 돌보나 싶어 불안해하는 건 금물이다. 아빠는 육아에 서툴 수밖에 없다. 아빠의 서툰 손길에 일일이 신경 쓰다 보면 엄마는 절대로 육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없다.



pm7:00 잠잘 환경을 만든다

아기는 졸려도 자야 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그래서 졸리면 투정만 심해진다. 엄마는 아기가 잠들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취침 시간이 되면 집 안의 불을 모두 끄고 잠잘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밤중 수유를 하지 않으려면 충분히 수유한 뒤 아기가 편안한 기분이 들도록 안아주다가 잠들기 전 이부자리에 눕혀 혼자서 잠드는 법을 터득하게끔 한다. 작은 불빛이나 소리에도 쉽게 깨어나므로 잠든 것을 확인하자마자 TV를 켜는 것은 금물이다. 아기가 잠든 지 1~2시간 동안은 최대한 조용한 환경을 유지한다.
이 시간 엄마는… 아기가 잠든 후에는 엄마 스스로에게 상을 줘라. 달콤한 초콜릿이나 편안한 통목욕, 드라마 등을 통해 육아 스트레스를 날려버리자.

언제나 사천시와 함께하는 아이러브사천

사천시 파이팅~ ☆

궁금하신 사항은 쪽지나 전화주세요^^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총 게시물 55건, 최근 0 건 안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 신고포상금제도 알림 천재 7개월전 396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 신고 포상금 제도 알림 천재 1년전 895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신고·포상금제도 안내 건보공단 3년전 792
 노인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 및 사진 공모전 건보공단 3년전 782
 영어공부 잘 할 수 있는 법~, 질병 쉽게 치료하는 법~ 대체의학 3년전 774
 엄마와 아이사이에도 자기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쿠킹맘 3년전 839
 괴로운 입덧 어떻게 이겨낼까? 쿠킹맘 5년전 1442
 아들은 딸보다 유전적으로 열성 쿠킹맘 5년전 1197
 좋은 장난감 고르는 15가지 방법 쿠킹맘 5년전 1234
 반응 애착장애, '엄마 사랑'이 최고 치료약 쿠킹맘 5년전 1349
 건강한 임신을 위한 수칙 쿠킹맘 5년전 1103
 우리아이 응급처치 너무 당황하지마세요~ 쿠킹맘 5년전 1538
 차게 키워라 vs 따뜻하게 키워라 쿠킹맘 5년전 1240
 밤에 안 자는 아이, 상황별 대처법 쿠킹맘 5년전 1198
 수유중의 구토 쿠킹맘 5년전 1231
목록
 1  2  3  4  맨끝
 
스폰서링크
채팅방
 
아이러브사천 | 김성진 | 010-9231-7011 | 경남 진주시 도동로72 101호 | 140724@naver.com Copyright ⓒ 2012 www.ilove4000.com. All rights reserved.
오늘방문자: 404| 어제방문자: 1,424| 최대방문자: 5,350| 전체방문자: 11,901,344
  처음페이지로 이전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