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nglish Japan China
총 게시물 55건, 최근 0 건 안내
이전글  다음글  목록

아기 비타민 꼭 먹여야 할까요?

글쓴이 : 운영자 날짜 : 2015-02-05 (목) 21:57 조회 : 1144
글주소 : http://www.ilove4000.com/b/CMNT_02_2-28
아기 비타민 꼭 먹여야 할까

모유나 분유 혹은 이유식을 먹는 아기를 보고 있으면 왠지 영양학적인 면에서 부족하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든다. 혹시 철분이나 칼슘이 부족한 게 아닐까? 과일도 안 먹는데 비타민 C는 제대로 섭취하는 걸까? 이런 염려 끝에 떠올리게 되는 비타민. 꼭 먹어야 할까?



모유나 분유, 이유식 잘하는 게 중요


“애가 어째 지난달보다 수척해진 것 같구나.”


한 달만에 다니러오신 시어머니 말씀이 내내 걸렸던 14개월 민영이 엄마 이한숙씨. 분유와 시판이유식은 잘 먹고 있지만 한 달 전부터 살이 도통 오르지 않아 안 그래도 걱정이 되던 참이었습니다. 집에서 이것저것 이유식을 만들어 먹였지만 먹는 양이 적다보니 바로 효과가 나타날 것 같지도 않고. 또래 아이 엄마는 비타민을 6개월부터 먹였다고 하던데 민영이도 한 번 먹여볼까 생각중이라고 합니다.


“자고 일어나면 한 뼘씩 자란 것 같던 아이가 도통 크지를 않는 것 같아요”.


아이가 어느 정도 자라게 되면 그 속도가 조금 늦추어집니다.  혹시 잘 자라지 않는 게 아닌가 걱정이 되는 시기가 오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이 무렵에는 아기 비타민과 보약 등에 대한 엄마의 관심이 증폭됩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는 아기에게는 비타민을 먹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 소아과 의사들의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월령에 맞게 모유나 분유 그리고 적절한 이유식을 하고 있고, 성장발달에 이상이 없다면(소아성장발육곡선과 비교하면 알 수 있다) 잘 자라고 있다는 증거라는 것입니다.


흔히 먹는 아기 비타민에는 철분제, 칼슘제, 종합비타민, 불소 포함 비타민 등이 나와 있습니다. 철분제와 칼숨제는 분유를 먹는 아이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철분과 칼슘을 보충하기 위한 것으로 영아용을 위한 과립형태와 유아용을 위한 알약 등이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은 어른의 그것과 같은 개념으로 유아용 이상으로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탕이나 캐러멜 등의 형태로 나온 것이 많이 있습니다. 불소 포함 비타민은 종합 비타민에 충치를 예방하는 성분인 불소를 첨가한 것으로 분유 등으로 충치가 많은 아이들을 위해 나온 제품입니다.


과용하면 부작용 일으킬 수 있어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영양제는 대부분이 3세 이후 복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3세 이전의 아기는 모유나 분유를 통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있으므로 따로 영양제를 먹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라고 받아들이면 됩니다.


물론 영양제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영양제는 말 그대로 영양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먹지 않을 때 이를 보충하기 위해 먹습니다. 또 아기가 빈혈, 구루병 등 특별한 질병이 있을 때,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영양부족이라는 진단을 받았을 때 먹여야 합니다.


단순히 정상적으로 잘 먹는 아이를 더 잘 먹게 하기 위해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영양제가 어느 정도 식욕을 돋구는 것은 맞지만, 잘 먹는 아기에게 일부 비타민을 과도하게 먹일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A와 D를 지나치게 복용하면 오히려 식욕부진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키가 크고 롱다리로 자랐으면 하는 엄마들의 바람이 크기 때문인지 유독 칼슘 부족에 대한 걱정이 많습니다. 성장기에 있는 아기에게 칼슘이 부족하면 안 된다며, 특별히 칼슘이 더 보강되어 있다는 식품들이 부지기수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양소가 그렇듯 칼슘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칼슘은 소화하기 힘든데 알약으로 된 것보다 음식으로 자연스럽게 섭취한 경우 그 소화흡수율은 현저하게 높습니다.


또 건강한 아기에게 칼슘을 과다 섭취시키면 오히려 소변에서 피가 나올 수도 있으며 콩팥 결석이 생길 확률이 높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철분제는 변비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알려진 것처럼 분유만 먹는 아기에게 변비증세가 자주 찾아옵니다. 여기에 또 철분제를 복용시키면 변비가 더 심해집니다. 심각하지 않는 한 음식으로 섭취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들 중에 이유식을 잘 먹지 않는 아기는 6개월부터는 철분이 부족하기 쉬우므로 빈혈 방지를 위해 철분제를 먹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엄마 스스로 결정하기보다는 소아과에 가서 아기의 정확한 상태를 진단 받은 후 이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24개월이 안 된 아기에게 알약으로 된 비타민을 먹여야 하는 경우, 기도로 넘어가거나 목구멍이 막힐 수 있으므로 으깨어 가루로 만들어 먹이도록 합니다.

언제나 사천시와 함께하는 아이러브사천

사천시 파이팅~ ☆

궁금하신 사항은 쪽지나 전화주세요^^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총 게시물 55건, 최근 0 건 안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 신고포상금제도 알림 천재 7개월전 396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 신고 포상금 제도 알림 천재 1년전 895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신고·포상금제도 안내 건보공단 3년전 792
 노인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 및 사진 공모전 건보공단 3년전 782
 영어공부 잘 할 수 있는 법~, 질병 쉽게 치료하는 법~ 대체의학 3년전 774
 엄마와 아이사이에도 자기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쿠킹맘 3년전 839
 괴로운 입덧 어떻게 이겨낼까? 쿠킹맘 5년전 1442
 아들은 딸보다 유전적으로 열성 쿠킹맘 5년전 1197
 좋은 장난감 고르는 15가지 방법 쿠킹맘 5년전 1234
 반응 애착장애, '엄마 사랑'이 최고 치료약 쿠킹맘 5년전 1349
 건강한 임신을 위한 수칙 쿠킹맘 5년전 1103
 우리아이 응급처치 너무 당황하지마세요~ 쿠킹맘 5년전 1538
 차게 키워라 vs 따뜻하게 키워라 쿠킹맘 5년전 1240
 밤에 안 자는 아이, 상황별 대처법 쿠킹맘 5년전 1198
 수유중의 구토 쿠킹맘 5년전 1231
목록
 1  2  3  4  맨끝
 
스폰서링크
채팅방
 
아이러브사천 | 김성진 | 010-9231-7011 | 경남 진주시 도동로72 101호 | 140724@naver.com Copyright ⓒ 2012 www.ilove4000.com. All rights reserved.
오늘방문자: 408| 어제방문자: 1,424| 최대방문자: 5,350| 전체방문자: 11,901,357
  처음페이지로 이전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