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English Japan China
총 게시물 10건, 최근 0 건 안내 RSS
이전글  다음글  목록

백합죽

글쓴이 : 운영자 날짜 : 2014-10-18 (토) 16:09 조회 : 2204
글주소 : http://www.ilove4000.com/b/L_04_1-17
사천의 맛 이야기
해변을 거닐며 보는 바다와는 또 다른 매력의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사천의 명소가 있습니다. 바로 선진리성인데요. 이순신 장군이 처음으로 거북선을 출전시켜 왜선 13척을 함몰시키고 승전을 이끈 곳입니다. 선진리성에 올라서 아련하게 펼쳐지는 바다를 감상했다면 이 음식으로 미각을 자극해보는 건 어떨까요?

백합죽.jpg

백합죽2.jpg

백합죽이란 해변에서 잡은 조개류의 일종인 백합을 넣고 끓인 죽인데 먹기 시작한 연대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옛날부터 식도락가와 숙취를 풀거나 스태미나에 좋다고 하는 음식이었고 요즘에는 간장질환, 석증 환자에 특효가 있다고 하여 영양식으로 주로 찾고 있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백합은 사천시 선진마을에서 많이 생산되는 수산물로서 타 지역에서는 기후 조건과 기타 여건상 거의 생산되지 않으며 주로 봄-가을에 채취하여 음식에 이용합니다.

사천의 별미중의 별미는 사천만 일대에서 나는 자연산 백합이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백합을 이용한 백합죽은 끓는 물에 인삼과 밤, 찹쌀을 넣고 다시 반쯤 끓이다가 대추를 넣고 이 80% 정도 퍼지면 백합과 양파를 함께 넣으며, 소금이나 간장을 거의 넣지 않고 백합에서 우러나는 염분 그대로 간을 맞추는 것이 이 음식의 비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천 사람들은 '백합'을 사투리로 '약백합'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지역에 따라 생합, 노랑조개라고도 한다. 산란기가 5~11월인 이 조개는 민물 영향을 받는 조개로 바다 수심 20m 모래나 진흙에서 서식하는데, 어린 조개는 한천질(젤리 상태로 굳어지는 물질)의 끈을 내서 조류를 타고 이동합니다.

따뜻한 봄이 오면, 바다 밑 모래 속에 숨어 있던 백합이 하나둘씩 맑고 깨끗한 모습으로 고개를 내밀고 나온다. 대대로 배를 타고 고기나 조개를 잡으면서 살아온 용현면 선진리 사람들은 바람이 없는 날을 택해 백합을 잡으러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갑니다. 
바람이 많은 날은 배를 타지 않고 바닷물이 빠져나간 자리에서 백합을 잡는다. 불과 20년 전만 해도 물이 빠진 자리에 발에 밟히는 게 백합과 개발(바지락)이었습니다. 백합과 개발을 잡으면 진주나 삼천포에 나가 팔기도 하고, 구워 먹고 국 끓여 먹고 죽을 쑤어 먹기도 했습니다. 

백합은 영양가가 높고 소화가 잘 되어 허약자나 노인에게 좋고, 핵산과 철분, 칼슘 등이 들어있어 여자들의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체내세포의 활성화에도 효과가 높은 건강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진마을에서 생산되는 백합은 타 지역에서는 기후조건과 여건상 거의 생산되지 않아 백합죽을 즐기려는 관광객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백합죽은 찹쌀에 백합을 넣고 인삼, 대추, 잣, 밤, 마늘 등과 함께 끓인 것으로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도 잘되는 건강식입니다. 소금이나 간장, 인공 조미료 등을 쓰지 않고 백합에서 우러난 염분만으로 간을 하여 담백하고 몸에도 좋다. 특히 위에 부담이 없으며 숙취나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이라 하겠습니다.





출처:사천시 문화관광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총 게시물 10건, 최근 0 건 안내 RSS
제목 날짜 조회
사천의 맛 이야기 10월이면 사천시 삼천포항 수산물축제가 열립니다. 삼천포항에서 올라오는 수산물의 신선함과 그 맛은 먹어본 사람이라면 의심하는 바가 없습니다. 축제가 없는 주말에도 싱싱하면서 가격도 착한 삼천포 회를 맛보러 오는 인파로 왁자…
5년전 2045
사천의 맛 이야기 회를 이용한 특별한 요리로 뭐가 있을까 생각해보면 떠오르는 것들 중 하나로 물회라는 음식이 있다. 물회는 말 그대로 회를 물에 빠트려 먹는 음식이다. 사천 바다에서 잡아 올린 생선회와 야채, 매콤한 초장 소스와 시원한 얼음이 어…
5년전 1906
사천의 맛 이야기 바다의 참맛을 얼큰하게, 또 다양하게 즐기고 싶다면 안성맞춤인 음식이 있다. 각종 해산물들을 한 솥에, 한 번에 끓인 사천 해물탕이 그것이다. 싱싱하고 다양한 해산물이 가득 들어 있어 시원함과 얼큰함까지 느낄 수 있는 사천 해물탕,…
5년전 2088
사천의 맛 이야기 해산물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생각한다. 여러 종류의 해산물을 조금씩 먹어볼 순 없을까라고 말이다. 이런 생각을 실천할 수 있는 사천의 대표음식 중 하나인 바다 속의 다양한 해산물로 한 상 가득 차려서 나오는 사천의 해물정식…
5년전 2311
사천의 맛 이야기 전날 과음으로 속이 괴롭거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었다면 자연스레 개운한 맛의 음식이 당깁니다. 개운한 맛 하면 사천에서 유명한 자연산 참복으로 만든 복국이 있습니다. 생복어로 끓여내기 때문에 싱싱하고 그 맛이 아주 맑아 사천…
5년전 2380
사천의 맛 이야기 해변을 거닐며 보는 바다와는 또 다른 매력의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사천의 명소가 있습니다. 바로 선진리성인데요. 이순신 장군이 처음으로 거북선을 출전시켜 왜선 13척을 함몰시키고 승전을 이끈 곳입니다. 선진리성에 올라서 아련하…
5년전 2222
사천의 맛 이야기 해변을 거닐며 보는 바다와는 또 다른 매력의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사천의 명소가 있습니다. 바로 선진리성인데요. 이순신 장군이 처음으로 거북선을 출전시켜 왜선 13척을 함몰시키고 승전을 이끈 곳입니다. 선진리성에 올라서 아련하…
5년전 2205
사천의 맛 이야기 이른 봄, 땅에는 삐죽삐죽 새싹이 고개를 뺍니다. 거짓말처럼 문득 찾아온 봄은 우리 맘을 들었다 놨다 가지고 노는 듯 하죠?남해안 바다도 봄을 맞아 바람은 포근해지고, 물결은 봄볕에 더없이 반짝입니다.봄이면 남해안 사천 바다를 찾…
5년전 2690
사천의 맛 이야기 무더운 여름철이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이들이 찾고 또 사랑받는 계절음식인 냉면. 사천 사람들은 물론 타 지역 사람들도 이 곳 사천을 들릴 일이 생긴다면 꼭 한번은 먹어봐야 할 음식이라 할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난 사…
5년전 2110
사천의 맛 이야기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사천. 하지만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했던가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부한 만큼 먹을거리가 많기로도 유명한 사천. 싱싱하고 맛 좋은 먹거리들이 가득한 이 곳 사천에서도 유난히 손꼽히는 음식이 있는데요…
5년전 1853
목록
 
스폰서링크
채팅방
 
아이러브사천 | 김성진 | 010-9231-7011 | 경남 진주시 도동로72 101호 | 140724@naver.com Copyright ⓒ 2012 www.ilove4000.com. All rights reserved.
오늘방문자: 1,616| 어제방문자: 1,592| 최대방문자: 5,350| 전체방문자: 10,481,042
  처음페이지로 이전페이지